• Breaking News

    10월 주간보육일지 만 2세 신선한 가을을 만나요

     10월 주간보육일지 만 2세 신선한 가을을 만나요 10월 보육일지 주간 1주-4주 만.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10월 주간보육일지 만 2세 신선한 가을을 만나요10월 주간보육일지 만 2세 신선한 가을을 만나요

    놀이주제
    선선한 가을을 만나요
    예상놀이
    날씨가 선선해졌어요
    실시기간
    10월 1주
    교사의 기대
    가을의 날씨변화를 느끼고 변화된 가을 모습에 관심을 가진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입고 온 옷차림에 대해 이야기하며 등원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간식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개천절 (휴원)
    [신체]가을옷 실 꿰기
    [쌓기]블록으로 옷장을 만들어요

    [역할]가을옷을 입어요


    [언어]가을에 볼 수 있어요

    [음률]ʻ가을바람ʼ 노래 들으며 스카프를 흔들어요


    [미술]코스모스 바람개비


    [감각탐색]곰돌이에게 가을옷을 입혀줘요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유괴란 무엇일까요?

    [비상대응훈련] 영유아 돌연사 발생 시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산책하면서 가을 날씨를 느껴요
    [바깥놀이]바람개비를 돌려요
    [대체]잠자리처럼 훨훨 날아가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연장반 전담 교사 출근 (인수인계 및 휴게시간) / 기존보육 아동 하원 및 통합보육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쌓기]블록으로 옷장을 만들어요
    영아들은 가을옷을 보며 입어본 경험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대부분의 영아가 옷장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 벽돌 블록을 이용하여 커다란 직사각형 형태를 구성한 후 가을옷을 넣어 옷장이라고 표현하거나 와플 블록으로 수납장을 만들어 가을옷과 소품을 정리하는 공간을 구성해보았다.
    역할]가을옷을 입어요
    영아들은 쌓기놀이 영역에서 구성한 옷장을 살펴보며 원하는 가을옷을 선택하고 직접 착용해보기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입으며 가을 날씨에 알맞은 옷차림에 대해 알아보았다. 몇몇의 영아는 가을옷을 직접 꾸미고 싶다고 하고 가을옷 도안을 추가로 제공하자 그리기 도구로 색칠하며 자유롭게 꾸며보는 놀이가 새롭게 이루어졌다. 가을옷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면서 자신이 입고 온 옷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것을 즐기는 모습이었다. 영아들의 실제 옷을 이용하여 가을 옷장을 만들어보았는데 벽돌 블록으로 옷장을 구성하고 그 안에 옷을 넣어 가을 옷장을 완성해보았다. 영아들은 서로 입고 싶은 옷을 골라 입어보고 거울 앞에서 뽐내기도 하였다. 몇몇의 영아는 옷을 직접 만들고 싶다고 하였다. 이에 내일은 천이나 색종이, 옷 도안을 추가로 제공하고자 한다.
    [바깥놀이]산책하면서 가을 날씨를 느껴요
    영아와 함께 산책하면서 변화한 계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가을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도록 하고 여름에 비해 기온이 내려가서 덥지 않고 시원해진 점에 대해 상호작용하며 계절의 변화를 느껴보았다.

    개천절 (휴원)

    [언어]가을에 볼 수 있어요
    영아들은 활동지를 보며 가을에 볼 수 있는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켜 이름을 말하거나 경험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그림과 글자에 끼적이며 가을 풍경에 관심을 가져보았다.
    [음률]ʻ가을바람ʼ 노래 들으며 스카프를 흔들어요
    영아들은 노래를 들으며 바람이 불어오는 것 같다고 표현하고 손에 힘을 주어 스카프를 세게 흔들어 강한 가을바람을 만들기도 하고 좌우로 살살 흔들며 ʻ살랑살랑ʼ 가을바람을 표현해보았다.
    [바깥놀이]바람개비를 돌려요
    영아들은 미술놀이 영역에서 만든 바람개비를 밖으로 가지고 나간 후 자유롭게 돌려보며 움직임을 탐색하였다. 손가락으로 직접 돌려보기도 하고 입으로 불어보기도 하고 교사와 친구들이 바람개비를 들고 달리며 바람의 힘으로 돌리는 것이 모델링이 되어 영아들은 빠른 속도로 달리며 바람개비를 빠르게 돌려보았다.
    [반영]역할-영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조각 천과 색종이, 옷 도안을 추가로 제공해주었다. 영아들은 조각 천을 풀로 붙여 옷을 꾸미거나 색종이를 찢어 붙이며 모자이크 기법으로 옷을 디자인하는 모습이었다. 영아 얼굴도 함께 제공하자 완성된 옷 위에 자신의 얼굴을 붙여 옷 입은 영아의 모습을 표현해보기도 하였다. 또한, 곰돌이에게 옷 퍼즐 조각으로 가을옷을 입혀주기도 하였는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옷과 비슷하다고 이야기하기도 하고 계절과 상관없이 선호하는 옷을 골라 입혀주며 옷 입히기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미술]코스모스 바람개비
    영아들은 코스모스 사진을 보며 가을에 피는 꽃임을 알아보고 코스모스를 예쁘다고 표현하거나 보았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모습이였다. 영아들은 꽃잎 스티커를 떼어낸 후 바람개비에 알맞게 붙여보고 완성된 바람개비를 돌려보고 몇몇의 영아는 코스모스를 만들고 싶다고 하여 색지와 미술 재료를 추가로 제공하였다. 이에 영아들은 색지를 안전 가위로 오리거나 구겨서 막대에 붙여 코스모스를 만들어보았다.
    [감각탐색]곰돌이에게 가을옷을 입혀줘요
    영아들은 옷 자석 퍼즐 조각을 보고 언제 입는 옷인지, 자신이 입었던 경험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였다. 영아들은 긴 소매와 긴바지를 골라 곰돌이에게 입혀주며 가을 날씨에 적절한 옷차림에 관심을 가져보고 한 영아는 계절의 변화를 알고 가을철 알맞은 옷차림에 대해 인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몇몇의 영아는 곰돌이가 입은 옷과 똑같은 옷을 역할놀이 소품에서 찾아 직접 착용해보는 모습을 보였다. 가을 옷과 관련된 소품을 추가로 제공하자 곰돌이와 똑같이 입어보는 놀이가 새롭게 진행되었다.

    [대체]잠자리처럼 훨훨 날아가요
    우천으로 인해 실내에서 대체활동이 이루어짐) 잠자리 사진을 보며 실제 모습을 자세하게 살펴보고 사진을 본 영아는 양팔을 벌린 후 날갯짓을 하며 실내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였다. 잠자리의 날개가 몇 개인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이야기하며 사진 속 동작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모습이다. 몇몇의 영아는 몸통이 하나인 잠자리처럼 자신의 양발을 오므려서 하나로 합쳐진 모습을 표현하기도하였다.
    주평가
    이번 주는 실내 및 바깥놀이를 통해 변화한 계절에 관심을 가지고 여름과 달라진 점을 탐색하며 가을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영아들과 가을에 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해보며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져보았다. 영아들은 사진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경험이나 이름을 이야기하는 모습이었다. 날씨에 따라 달라진 옷차림을 놀이로 알아보았는데 교사의 예상보다 옷에 대한 관심이 높아 다양하게 놀이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영아들은 옷을 직접 만들어보기도 하고 퍼즐을 통해 입혀주거나 옷장을 만들어 가을옷을 채워 넣어보았다. 또한, 옷을 직접 입으며 가을 날씨에 알맞은 옷차림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