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학기 나눔의예술 기말시험 핵심체크
2025년 1학기 나눔의예술 기말시험 핵심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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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제1장 나눔도 철학이 있다 제2장 시로 본 나눔: 권리를 알고 좋은 우정과 공동체를 만들어라 제3장 사진으로 본 나눔의 감정: 연민인가 공감인가 제4장 그림으로 본 나눔의 역사 제5장 소설로 본 나눔과 인간 제6장 소설로 본 나눔과 노동자의 삶 제7장 클래식 음악으로 본 자기 목소리와 시민권 제8장 춤으로 본 자기 목소리와 저항 제9장 대중음악으로 본 민주주의 위기와 권리의 나눔 제10장 대중음악으로 본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나눔 제11장 포스터로 본 권력과 나눔 - 인구정책을 중심으로 제12장 영화로 본 나눔과 권리형 실천 제13장 건축으로 본 나눔과 공론장 제14장 대중음악으로 본 나눔과 희망의 노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제1장 나눔도 철학이 있다 1. 맥락 1) 나눔과 예술 ① ‘예술’은 본래 기술을 의미했으나, 이후 아름다움과 감동의 표현으로 확장된 개념임 ② ‘나눔’은 인간 삶을 아름답게 만드는 감동적인 행위로, 예술과 유사한 가치를 지님 ③ 진화론에서도 협동과 연대, 즉 나눔이 생존과 문명의 핵심으로 강조됨 ④ 인간의 나눔은 윤리적, 권리적 의미를 포함하며 동물의 본능적 나눔과 구분됨 ⑤ 나눔을 통해 공동체가 구성되므로, 이는 인간 고유의 예술적 행위로 볼 수 있음 ⑥ 이 강의는 다양한 예술 장르(시, 춤, 음악, 사진 등) 를 통해 나눔의 의미를 탐구함 ⑦ 예술은 감각과 감정을 자극하고, 더 나은 인간상과 공동체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함 ⑧ 강의 구성 자체도 교수들이 협력해 만든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실천의 결과임 ⑨ 전공이 다른 교수들이 함께 강의를 만들며 ‘나눔’을 실현한 점에서 교육 자체가 예술임 2. 자선형 나눔과 권리형 나눔 1) 나눔의 유형 ① 나눔은 철학에 따라 자선형(오드리 헵번형)과 권리형(헬렌 켈러형) 으로 구분됨 ② 오드리 헵번형은 상처를 치유하는 데 집중하며, 직접적이고 일시적 구호를 중시함 ③ 헬렌 켈러형은 상처의 구조적 원인을 제거하려 하며, 사회 변화를 통한 연대를 강조함 ④ 자선형은 개인의 나태와 의지력 부족을 원인으로 보고, 선별적이고 제한된 도움을 주장함 ⑤ 권리형은 사회구조가 의지를 약화시킨다고 보고, 제도와 정책을 통한 평등 실현을 추구함 ⑥ 프레이리, 체 게바라 등은 권리형 실천의 대표자이며, 교육과 시민력으로 구조 변화를 도모함 ⑦ 자선형은 시혜와 허구적 관용, 권리형은 정의와 진정한 연대를 중시함 ⑧ 양측은 서로의 방식에 대해 비판적이며, 각자 다른 철학적 기반과 실천 전략을 가짐 ⑨ 나눔은 단순한 행동이 아닌, 철학-세력-정책이 얽힌 정치적 선택의 문제로 봄 ⑩ 따라서 나눔은 인간 공동체를 구성하는 ‘정치의 예술’이라 할 수 있음 3. 사회복지는 나눔이다 ① 이 강의는 사회복지를 `나눔`의 실천으로 보고, 나눔의 철학을 통해 복지를 이해하고자 함 ② 사회복지는 오드리 헵번형(자선형)과 헬렌 켈러형(권리형)으로 나뉘며, 두 입장은 뚜렷이 구별됨 ③ 오드리 헵번형 사회복지는 자격 조사를 통한 선별적 지원을 중시하며, 잔여주의 복지의 성격을 띰 ④ 반면 헬렌 켈러형 사회복지는 위험이 시민에게 닥치기 전 구조적으로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함 ⑤ 이는 <베버리지 보고서>의 영향으로, 질병, 무지, 빈곤, 불결, 실업의 5대 위험 제거를 지향함 ⑥ 헬렌 켈러형 복지를 위해서는 부유층의 세금 부담과 소득 이전이 필수이며, 따라서 계급정치가 개입됨 ⑦ 권리형 복지를 실현하려면 시민력 형성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사회적 연대가 필요하다. ⑧ 복지는 단순한 선의가 아니라, 정치적 선택과 투쟁의 결과로 결정됨 - 중략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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