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News

    9월보육일지 만0세 9월 1주-4주 주간 보육일지

     9월보육일지 만0세 9월 1주-4주 주간 보육일지 보육일지 만 0세 9월 1주-4주 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9월보육일지 만0세 9월 1주-4주 주간 보육일지
    놀이주제
    놀이는 재미있어요1
    예상놀이
    움직이는 놀잇감 1
    실시기간
    9월 1주
    교사의 기대
    움직이는 놀잇감에 관심을 갖고 탐색해본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선생님과 안아주며 ‘사랑해’라고 말해요
    09:00~09: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움직이는 태엽 자동차를 따라가요

    [언어]동화 ʻ흔들흔들 그네를 타요ʼ
    [쌓기]블록 길에 부릉부릉 자동차가 움직여요

    [음률] ‘오뚝이는 왜’ 노래 들으며 오뚝이 놀이해요

    [감각/탐색]풍선이 두둥실 춤춰요

    [역할]움직이는 강아지 인형과 놀아요

    [미술]자동차 바퀴를 움직여 그려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부모님께 말해요
    11:00~11:30
    오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11:30~12:1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 흔들흔들 움직이는 놀이기구 타요

    [지역사회연계]시장(마트)에서 가을 과일을 구경해요
    [대체놀이]이불 그네를 타요
    12:10~13:00
    수유 및 이유 / 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오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15:00~15: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15:30~16:00
    실내놀이 / 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움직이는 태엽 자동차를 따라가요
    움직이는 자동차를 잡아보거나, 뒤로 당겼다가 놓아 움직이도록 하는 조작놀이를 하며 놀잇감을 탐색하였다. 자동차의 빠른 움직임에 신나하면서 자동차를 따라가 잡아보려고 빠르게 걸음마 하였는데, 한층 더 성장한 모습을 인식할 수 있었다.
    [쌓기]블록 길에 부릉부릉 자동차가 움직여요
    벽돌 블록으로 자동차가 다닐 수 있는 길을 만들 때 블록을 반복하여 나란히 옮기려는 모습을 보였으며 영아를 도와 블록을 연결해 놓아볼 수 있도록 도왔다. 자동차를 움직일 때 나오는 경적 소리를 모방하여 옹알이로 표현하는 모습이 보였고 놀이 중 활발하게 일어나는 옹알이를 격려해주었다.
    [바깥놀이] 흔들흔들 움직이는 놀이기구 타요
    놀이기구를 탈 때 안전에 대해 상호작용하며 영아가 놀이기구 안전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도왔다. 흔들말을 타기 전 흔들말을 움직여주어 흔들리는 모습을 탐색해보았다. 교사가 흔들말을 밀 때 떨어지지 않게 손잡이를 잡고 중심을 잡는 영아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언어]동화 ʻ흔들흔들 그네를 타요ʼ
    영아가 관심을 보이는 동화 그림을 보며 옹알이하는 모습에서 동화 내용을 이해하고 호기심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끼적이기 놀이 시에도 마음에 드는 그림 장면과 쓰기 도구를 가져와 색연필을 쥐고 끼적이기에 집중하였고 영아의 관심에 따라 상호작용하며 놀이가 확장될 수 있도록 도왔다. 영아와 흔들 그네를 타보았던 경험을 상호작용하며 그림책 속 흔들 그네를 탐색하였다. 옹알이로 언어 표현하며 흔들 그네에 호기심과 관심을 보였고, 흔들 그네 그림에 집중하여 끼적여보았다.

    [음률] ‘오뚝이는 왜’ 노래 들으며 오뚝이 놀이해요
    오뚝이 동요를 듣는 것보다 오뚝이를 건드렸을 때 넘어지지 않고 다시 일어나는 모습에 관심을 보이며 반복하여 놀이하였다. 영아가 오뚝이의 움직임에 흥미로워하여 내일은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오뚝이를 추가로 내어주어 놀이를 격려해주어야겠다.
    [역할]움직이는 강아지 인형과 놀아요
    영아가 움직이는 강아지 인형을 탐색하며 안고 쓰다듬는 등 관심을 표현하였다. 강아지 인형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따라 이동하며 관심을 보였는데, 강아지 인형을 품에 안고 놀이하며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영아들도 있었다. 영아의 개별 흥미 요소를 반영한 놀이가 융통성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격려해주어야겠다. 움직이는 방향과 이동에 관심을 보이기도 했지만 강아지 인형을 품에 안고 쓰다듬으며 움직임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 영아들도 있었다. 영아의 개별 흥미 요소를 반영해 강아지의 움직임을 탐색하며 놀이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해주어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도왔고, 강아지 인형을 품에 안고 놀이를 하는 영아는 음식모형으로 먹이를 주거나 함께 공놀이 하는 등 강아지를 보살피는 역할놀이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감각/탐색]풍선이 두둥실 춤춰요
    풍선에 바람을 넣었다 빼기를 반복하니 풍선의 모양 변화와 소리에 큰 반응을 보였다. 풍선에 바람이 들어가 있을 때 풍선에 손을 얹어 보았고, 교사가 풍선을 놓아 움직이게 할 때는 긴장하는 모습도 보였으나, 놀이로 알고 흥미를 보이며 재미있어하였다.
    [미술]자동차 바퀴를 움직여 그려요
    영아가 자동차 바퀴를 움직이는 것에 더 흥미를 보여 자동차를 반복해서 굴려볼 수 있도록 도왔다. 바닥에 색 테이프를 붙여주어 선을 따라 자동차를 움직이며 놀이하였는데, 선을 따라서 균형을 잡고 움직여볼 수 있었다. 영아가 자동차를 충분히 조작하며 탐색한 후 물감에 관심을 보일 때 미술 놀이를 지원해주었다. 바퀴를 찍었을 때 나오는 무늬를 가리키며 상호작용하니 영아가 관심을 보이며 탐색해 보았다. 자동차를 굴리는 놀이에 더 흥미를 보여 자동차를 충분히 조작하고 탐색해보도록 도왔다. 충분한 여유를 두고 놀이를 한 후 자동차 바퀴에 물감을 묻혀 전지 위로 굴려주었더니, 바퀴 무늬가 나타나자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바퀴를 굴려보았다. 몇몇 손이나 발에 물감을 묻히며 흥미로워 하였는데, 내일은 전지에 손도장, 발도장을 찍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어도 좋겠다.
    [반영] 음률-
    어제 놀이 시 아쉬웠던 부분을 보완해 다양한 크기의 오뚝이를 더 가져와 놀이하였다. 오뚝이의 움직임에 대한 영아의 관심이 지속되어 놀이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뚝이처럼 몸을 기우뚱 거리며 신체 움직임도 활발히 일어났다.

    [대체놀이]이불 그네를 타요
    미세먼지 나쁨으로 인해 실내 대체놀이) 처음부터 세게 흔들면 영아가 무서워할 수 있으므로 천천히 움직이며 영아의 반응을 살폈고 교사와 눈을 맞추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여, 점차적으로 이불 그네의 움직임을 크게 해주었다. 각각의 영아가 이불 그네를 모두 타본 후, 반복해서 타보며 10분 더 놀이하였다.
    [반영] 미술-전지에 손도장, 발도장을 찍어보는 놀이를 해보았다. 물감을 묻히는 것에서 찍어서 무늬를 탐색하는 것까지 흥미가 확장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영아의 흥미에 따른 적절한 놀이지원이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주평가
    움직이는 놀잇감에 관심을 갖도록 놀잇감을 지원해 주었다. 영아의 발달에 따라 놀이 시 의성어, 의태어 등 영아가 흥미로워하는 언어 표현을 다양하게 제공해줘야겠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